감각은 신체와 주변 환경에서 오는 정보를 느끼는 것을 감각이라고 합니다. 감각이라고 하면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는 등 오감만을 생각하기 쉽지만, 전정 감각, 내장 감각 등도 폭넓게 포함합니다. 이러한 감각은 사람마다 예민하거나 둔감하기도 하는 등 느끼는 것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
감각 통합이란 사용을 위해서 감각 입력을 조직화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자기가 무엇인가 하고자 할 때, 어떤 감각은 사용하고 어떤 감각은 사용하지 않는 영역으로 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야구 선수가 야구공을 방망이로 치기 위해 공을 바라보고 방망이를 잡고 집중합니다. 이때 응원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겠지만 그 소리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런 모든 것을 감각통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학교 활동을 할 때도 다양한 감각은 강도와 빈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그것에 적절하게 반응하면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학교 활동은 글씨 쓰기, 색칠하기, 자르기와 같은 학업 관련 부분뿐 아니라 이동하기, 계단 오르기, 가방 정리, 체육활동, 급식, 화장실 이용, 등하교 등 학교와 관련된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감각통합 문제는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감각 조절
감각 조절은 감각에 대해 사회적으로 기대된 반응을 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감각이 들어오면 우리는 반응을 하게 됩니다. 이때 일반적인 것보다 과하게 반응하거나 적게 반응할 수가 있습니다.
자극에 대해 과하게 반응하는 것을 과반응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은 잘 듣지 못하는 작은 소리가 너무 거슬리거나, 생활 소음(청소기 소리, 물소리 등)이 끔찍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과반응에 포함됩니다. 이런 감각들이 공포나 불안을 동반할 경우 소리를 지르거나 귀를 막는 등 감각 방어가 나타납니다.
반대로 불러도 반응하지 않거나, 바닥에 있는 물건을 계속 보지 못해 넘어지는 등 자극에 대해 반응하지 못하거나 적게 반응하는 저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되면 감각 방어로 인한 문제행동, 도망 물건 없애기, 활동을 회피하고 거부하기, 불안, 공포 등의 부정적 감정 반응, 각성 조절 등의 자기 조절의 문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감각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양한 감각 추구 행동이 나타날 수 있는데, 감각 추구는 그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아동이 그렇게 행동할 수밖에 없는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감각에 기초한 운동
1) 자세와 협응
자세와 협응에 문제가 있는 경우, 자세가 구부정하거나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아동이 산만하다고 느껴지거나, 실제로 집중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운동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려우며 수행의 질이 낮습니다. 아동이 위험하다고 느끼거나 잘하지 못하는 활동에 대해 거부하거나 회피할 가능성이 큽니다.
2) 실행
어떤 활동을 할지, 어떻게 활동할지 계획하고, 실제로 활동을 때 효과적이고 효율적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실행이라고 합니다. 실행이 잘 되지 않을 때 아동들이 움직임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행동 모방하기, 정확한 활동 수행하기, 타이밍에 맞춰 움직이기, 순서에 맞게 하는 활동하기 등이 어려우며, 구강 실행(혀의 움직임 조절) 문제, 시각적 행동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감각 구별
감각 구별은 단순 감각 구별과 감각 지각으로 나뉩니다. 단순 감각 구별은 감각들 사이의 차이를 아는 것입니다. 지각은 감각 정보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에 큰 원과 작은 원이 있습니다. 감각 구별에 따르면 두 원의 크기는 다르지만, 우리는 두 가지 모두 원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둘 다 원이라고 지각하는 것입니다.
감각 구별이나 지각을 잘하지 못할 때 말 배우기, 글씨 읽기, 쓰기, 수학, 체육 활동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감각 통합과 도전적(문제) 행동
그러면 감각 통합과 문제 행동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학교에서는 아동이 어떤 감각(둔감, 민감)을 가졌는지, 학교 환경(소리의 크기, 밝기, 글씨의 크기 등)에 어떤 감각이 있는지, 내가 어떤 활동(난이도)을 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잘 수행할 수도 있고 수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도전적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만약 촉각 방어, 청각 방어, 자세 조절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다른 친구들과 부딪히거나 스치지 않는 자리로 옮겨주기, 소리 줄이기, 의자에 방석이나 쿠션을 놓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도록 하기 등 환경을 조절하여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감각 통합 문제로 도전적 행동이 발생할 때,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환경 및 활동을 변화함으로써 잘 참여할 수 있도록 감각 통합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각이란 신체와 주변 환경에서 오는 정보,
'특수교육 > 특수교육 개요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각 조절이 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0) | 2022.06.16 |
---|---|
학교 차원의 긍정적행동 지원의 보편적 지원(feat. 연구 기반 실제) (0) | 2022.06.15 |
응용 행동 분석과 도전적(문제) 행동 지원 (0) | 2022.06.09 |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성, 집착에 대하여 (0) | 2022.06.08 |
장애 학생 대안 평가 (0) | 2022.06.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