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아이의 특성으로 언급된 집착에 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집착의 특징
자폐 스펙트럼 장애는 DSM-5의 진단 기준을 사용하는 데 집착과 관련한 내용 역시 이에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장애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는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집착을 보이는 경우, 어느 물건이나 장소, 순서 등 특정 대상에게 매우 강한 집착을 보일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것을 싫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말이나 행동을 반복하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집착은 기르는 방법이나, 환경 등 심리적인 요인이 아니라 뇌 기능에 유래하는 것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런 집착 행동은 아이들마다 다르고, 매우 광범위합니다. 그럼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집착과 관련한 특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변화를 받아들이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규칙이나 습관이 있어서 그것이 변화하면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약간의 변화만으로도 혼란스러워하기도 합니다.
둘째, 마음에 드는 놀이나 자극, 행동을 끊임없이 반복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몸을 앞뒤로 흔들거나, 손을 흔드는 등 단순한 신체 움직임을 반복하는 상동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셋째, 새로운 일이나 환경에 대해 거부 반응을 보입니다. 자신이 경험한 적이 없는 환경이나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 구체적 행동 예시
- 편식이 심하거나 특정 옷만 고집합니다.
- 블록이나 장난감을 차례로 줄 세우는 등 특정 놀이를 반복합니다.
- 영상이나 도서의 특정 부분을 계속해서 봅니다.
- 특정 숫자나 모양 등에 집착합니다.
- 일정, 활동 등을 계획한 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 같은 질문을 반복하고 정해진 답을 요구합니다.
-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의 주제를 반복합니다.
기본 대응 방법
집착은 뇌 기능에 의한 것으로, 그 행동을 강제로 그만두게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집착 행동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 행동을 단계적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집착'을 완전히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하여 무리하게 활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아이의 행동이 변화할 수 있도록 경험과 보상을 조금씩 제공하면서, 바람직한 행동으로 서서히 변화시켜 가야 합니다.
2. 사전에 일정이나 순서를 확인시켜 줍니다. 그러면 아이가 다음에 해야 할 일을 쉽게 예측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행동을 하지 않거나 멈추어야 하는 시기'나 '다음에 해야 할 일'이 명확하게 제시되면 집착으로부터의 전환이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평소와 다른 경로로 이동을 해야 할 때 미리 그 사실과 방법을 아이에게 확인시켜 준다면 거부감이 적어질 것입니다. 이때 사진이나 동영상 등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공황 상해에 대응하는 방법
공황이란 어떤 이유로 감정이나 행동을 조절하기 어려워 혼란스러운 상태를 말합니다. 집착 행동을 강제로 그만두게 했을 때 스트레스로 인해 이런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같은 말을 반복하며 큰 소리를 지르거나, 자기 머리를 두드리거나 손을 깨무는 등의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공황을 유발하는 사건이나 상황을 파악하고, 배려하여 공황에 빠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공황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아이와 다른 사람의 안전을 확보하고, 위험한 물건을 치우도록 합니다. 아이를 자극하는 물건이나 위험한 물건(던질 수 있는 물건, 날카로운 것 등)을 치우고, 주위 사람을 안전한 장소로 피하도록 합니다.
둘째, 안전을 확보했다면 공황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공황은 종종 몇 분에서 몇십 분까지도 지속되지만, 결국은 진정됩니다. 주변 사람들이 당황해서 자극이 되면 공황 상태가 심해지거나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진정할 때까지 자극하지 않고 기다리도록 합니다. 특히 큰 소리로 혼내거나, 강제적으로 동작을 멈추려 하는 행동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셋째, 아이가 진정되고 나서, 진정한 것을 칭찬합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아이라면 아이의 상황과 감정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특수교육 > 특수교육 개요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각 통합과 도전적(문제) 행동은 어떤 관련이 있을까? (0) | 2022.06.14 |
---|---|
응용 행동 분석과 도전적(문제) 행동 지원 (0) | 2022.06.09 |
장애 학생 대안 평가 (0) | 2022.06.06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 지원(Schood-Based Positive Behavior Support) (0) | 2022.06.05 |
장애 아동과 레고 테라피(Lego-based therapy) (0) | 2022.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