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는 1963년 미국 시카고에서 특별한 이유 없이 읽기 학습에 실패한 아동들의 부모 모임에 의해 공식적인 장애 영역으로 부각되었습니다. 당시 의사, 신경학자, 심리학자 등이 주로 사용한 뇌 손상 혹은 미세 뇌기능장애와 같은 용어는 부모들에게 부정적인 단어로 느껴졌고, 아동들이 가진 읽기 곤란에 대해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를 제공해줄 수 없었습니다. 역사적으로 학습장애가 진단적 범주로 인정된 시기는 짧지만, 현재 미국에서는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학생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영역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다양한 장애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명확하고 널리 받아들여지는 정의를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는 가장 대표적인 미국 장애인 교육법과 미국 학습장애 연합,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장애인교육법 1. '특정 학습장애'라는 용어는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 중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며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쓰기 혹은 수학 계산에서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특정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의 조건을 포함한다. 3. 특정 학습장애는 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또는 운동장애, 지적장애, 정서장애, 또는 환경적, 문화적 및 경제적 실조에 의해 일차적으로 일어나는 학습 문제는 포함하지 않는다. |
미국 학습장애 연합회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쓰기, 추론하기, 수학적 능력의 습득과 이용에 심한 곤란을 나타내는 이질적인 장애 집단을 말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들 장애는 개인의 고유한 것으로서 중추신경계 기능장애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며 일생에 걸쳐 일어날 수 있다. 자기 조절 행동,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들은 학습장애와 같이 일어날 수 있으나, 그런 상태 혹은 영향의 직접적인 결과는 아니다.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은 아주 오랫동안 연구되고 있으나, 다양하며 명확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현재까지 연구에서 제기되어 온 학습장애의 주요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뇌 손상 및 뇌 기능 장애
학습장애 분야는 신경학적 요소들이 학습장애의 기초를 이룬다는 의학적이고 임상적인 가정으로부터 성장하였습니다. 많은 연구자는 학습장애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 출생 전·후 및 출생 시에 연계된 뇌 손상이나 미세 뇌기능장애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모든 학습은 대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학습장애가 특수한 뇌 기능과 관련이 있으며 중추신경계의 손상 혹은 기능장애에 의해 발생할 것이라고 추측하기 때문입니다. 출생 이전에 발생할 수 있는 뇌 손상의 요인들로는 RH 요인, 질병 감염, 알코올이나 약물 남용으로 인한 태아의 신경계 발달지체, 산모의 영양결핍, 정서적 불안정 및 충격 등이 포함됩니다. 출생 시에는 산소 결핍 상태, 조산아와 미숙아 출산, 난산, 출생 시 의료 기구에 의한 부상 등의 원인이 있으며, 출생 후에는 심한 신생아 황달, 뇌진탕, 뇌염, 뇌막염, 고열, 탈수, 영양실조 등의 요인으로 뇌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유전
학습장애의 유전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학습장애를 가진 사람의 유전자 연구와 가계 연구, 쌍둥이 연구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동에게 읽기 장애를 일으키는 염색체는 6번과 15번 염색체로 보고되며, 읽기 영역에서 장애를 보이는 사람의 가족 구성원 내 읽기 장애 출현율은 35~45%로 모집단에서의 출현율 추정치 5~10%보다 높은 편입니다.
3. 생화학적 불균형
뇌 손상이나 유전적 요인 등에 대한 뚜렷한 증거가 없으면서 학습장애를 나타내는 아동들 가운데는 생화학적 불균형이 그 원인인 경우가 있습니다. 생화학적 물질은 신경세포들 사이에서 충격을 조절하면서 뇌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생화학적 물질이 적거나 많을 때 뇌의 전기적 활동에 이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4. 환경적 요인
학습장애의 정의에서는 환경적 영향으로 인한 경우를 배제 조건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빈곤, 영양실조, 심리적 자극의 결핍 등으로 인해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학습장애의 특성
학습장애 아동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아동에 따라 다양한 특성을 보입니다. 또한 그 특성이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영역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학업 준비 기술은 물론 사회·정서적 영역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단기 기억·작동 기억 문제, 낮은 주의 집중력과 동기, 시·청지각 문제, 인지, 초인지 결함 등의 특성을 보입니다.
학습장애 학생 교육 방법
일반학급에서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먼저 소개하면 또래 교수, 명시적 교수, 능동적 학습 촉진 교수, 스캐폴딩 교수, 실행 기능 교수, 호혜적 교수, 학습전략 교수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위의 교수 전략 외에 학습 영역인 읽기, 쓰기, 수학 각 학습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간단히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읽기
1) 단어인지
학습장애 학생은 규칙 단어를 읽을 때, 대치 오류가 많이 나타나며, 음운 변동 규칙을 단어의 일부분에만 적용하는 오류를 자주 보입니다. 이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 의미 중심 프로그램과 해독 중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의미 중심 프로그램은 의미 있는 읽기 활동을 통해 단어를 가르치는 강조하는 것으로 특히 언어 경험 접근법(LEA)은 자신의 개인적 경험과 생각을 듣고, 말하고, 쓰고, 읽음으로써 통합적인 언어 능력이 향상됩니다. 자발적인 참여를 증진하고,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며 통합적 언어 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해독 중심 프로그램은 파닉스, 음운인식과 낱자-소리 대응 관계를 활용하여 단어를 읽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음운 분석적 접근방법이 대표적입니다.
2) 읽기 유창성
학습장애 아동은 읽기 유창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읽기 유창성이 부족하면 읽기 이해에 사용할 인지적 자원이 부족하여 전체 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하게 됩니다. 유창성 향상을 위해 짝과 함께 반복 읽기, 끊어서 반복 읽기, 신경학적 각인법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창성 교수는 학생이 글에 포함된 단어의 약 90% 이상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글을 사용하고, 학생이 글을 읽을 때 오류를 보이면 체계적인 오류 교정 절차를 적용하여 오류를 교정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어휘
어휘 지식수준은 어휘의 깊이에 따라 결합 지식, 이해 지식, 생성 지식수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결합 지식은 목표 어휘와 대표적인 정의를 연결할 수 있는 수준, 이해 지식은 목표 어휘를 관련 어휘들과 연결하여 범주화할 수 있는 수준, 생성 지식은 여러 상황에 어휘를 적절하게 적용하는 수준을 말합니다. 학습장애 학생의 어휘 수준은 결합 지식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합 지식을 위한 교수법은 사전적 정의 활용, 키워드 기억 전략, 컴퓨터 보조 교수, 문자 전략, 핵심어 전략, 말뚝어(페그워드) 방법 등이 있습니다. 이해 지식을 위한 교수법은 그래픽 조직도, 의미 지도, 의미 특성 분석, 개념 지도·다이어그램, 어휘 관련시키기, 질문-이유-예 이야기하기, 워크시트, 안내 노트 사용하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성 지식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읽으면서 문맥 분석 전략과 단어 형태 분석 전략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와 더불어 매주 10개가량의 새로운 어휘를 반복하여 접할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한 어휘를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면 효과적입니다.
4) 읽기 이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은 학교생활은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읽기 이해 지도에 대한 내용은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전략으로 나뉘어 살펴보겠습니다. 읽기 전 전략에는 브레인스토밍과 예측하기가 있습니다. 예측하기는 읽기 전 글의 제목, 소제목, 그림 등을 훑어보고 읽을 글에 대한 내용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읽기 중 전략은 글의 종류에 따라 글의 중요한 내용을 시각적으로 기록하게 함으로써 학생이 글의 내용을 파악하도록 도움을 주는 이야기 지도 작성과 비교-대조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는 그래픽 조직자를 사용하는 방법, 중심 내용을 자기 말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읽기 후 전략은 읽기 이해 질문을 만들고 답하기, 요약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 교사와 학생이 글에 대한 구조화된 대화를 통해 학생의 읽기 이해력을 향상하는 상보적 교수, K-W-L 그래픽 조직자 활용 등의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쓰기
글씨 쓰기는 손으로 글자를 쓰는 능력으로, 효과적인 글씨 쓰기를 위해서는 자세, 위치, 연필 쥐는 법과 더불어 명시적 시범을 보이고 안내된 연습과 독립적 연습이 필요합니다. 글자의 필순과 진행 방향을 시각 단서로 제시한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이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억 인출 교수법과 베끼어 쓰기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철자에서 오류를 보이는 경우 오류 형태에 따라 자기 교정법, 지속적인 시간 지연 법, 목표 단어 반복 쓰기, 파닉스 교수법 등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3. 수학
학습장애 학생은 낮은 언어 능력으로 인해 문장제 문제 해결 및 수학 과제 전반에 영향을 받고, 그래프 읽기, 숫자 정렬하기, 도표 해석하기 등의 영역에서도 어려움을 보입니다. 사칙연산 영역에서는 반 구체물, 가림 카드, 시각 단서를 제공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문장제 문제에 접근할 때는 표상 교수, 전략 교수, 컴퓨터 보조 교수, 핵심어 찾기, 도구 조작을 활용하면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특수교육 > 특수교육 개요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수교육공학 (0) | 2022.05.18 |
---|---|
장애학생 통합교육 (0) | 2022.05.17 |
의사소통장애와 특수교육 (0) | 2022.05.14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특수교육 (0) | 2022.05.13 |
정서·행동장애와 특수교육 (0) | 2022.05.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