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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특수교육 개요 정리

특수교육공학

by lulululalala 2022.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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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수교육공학은 장애아동의 효과적인 교수·학습과 일상생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공학기기, 서비스, 수업과 전략의 실제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디지털 및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공학기기에서부터 개조된 책상 및 식사 도구와 같은 기초공학기기 등이 포괄적으로 포함됩니다. 그리고 서비스는 교수·학습을 위한 소프트웨어, 콘텐츠, 코스웨어, 공학기기 활용을 위한 일련의 과정이 포함됩니다. 

영역

1. 교수 공학

  교수·학습 전반에 걸쳐 체계적인 방법으로 설계, 수행, 평가하는 관련 이론과 실제로서,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하여 인간의 학습, 의사소통,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연구와 활용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장애학생뿐 아니라 일반학생들을 위한 멀티미디어 기반 컴퓨터 보조 수업, ICT 교육, 이러닝 등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보조 공학

  보조공학은 장애아동이 교수·학습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한 기기 및 서비스입니다. 이동을 지원할 수 있는 전동 휠체어,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기, 대체 키보드 등이 있습니다. 

3. 의료 공학

  의료공학 시스템과 기기들은 만성적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아동과 내부 장기 구조의 기능이 저하되거나 손상된 장애아동들의 삶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청각장애 파트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저희 아버지가 하신 인공와우 이식 수술도 의료공학에 속합니다. 

4. 정보통신공학

  장애아동들이 교수·학습뿐 아니라 전문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학으로, 생활 및 여가 등 그 활용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업에서의 특수교육공학

1. 컴퓨터 보조수업(CAI)

  컴퓨터 보조 수업은 컴퓨터를 직접 수업 매체로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의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 방법입니다. 컴퓨터가 가지고 있는 매체·도구적 장점을 장애아동에게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장애 유형, 연령과 관계없이 장애아동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몇 가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컴퓨터 보조 수업은 학생 개개인의 능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둘째,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셋째, 컴퓨터에 대한 기초 지식이 필요한 경우 사전에 이를 지도하여야 합니다. 넷째, 개별 학생의 진행 상황, 이해 여부 등을 평가하여 반복 학습의 기회를 부여해야 합니다. 다섯째, 장애 학생의 특성에 맞는 학습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2. 정보통신기술(ICT) 교육

  학습자들이 정보통신기술 관련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구분됩니다. 소양 교육은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 함양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반면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교육입니다. 정보통신 교육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집니다. 첫째, ICT 활용 교육은 장애아동 학습의 자율성 및 특정을 존중하고, 다양한 학습활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주도적인 역할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셋째, 새로운 정보를 만드는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할 수 있습니다. 넷째,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섯째,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 교육의 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이러닝

  이러닝은 전자와 학습의 조합어로 전자매체와 네트워크를 통해 교수·학습 내용이 제공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을 바탕으로 콘텐츠, 학습자,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말합니다.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은 대부분 모니터 화면을 통해 학습합니다. 그래서 학습 내용을 잘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를 적절하게 조합하고 가독성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제작해야 합니다. 

4. 유러닝

  유러닝은 유비쿼터스의 기술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중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학습할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효율성 및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보조공학

  보조공학은 장애인들의 활동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기초 기계 원리부터 첨단기술까지 광범위한 기술들을 이용하여 개발된 기기 또는 서비스로 보조공학기기와 보조공학 서비스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조공학기기는 장애인들의 기능적인 능력들을 개선하고 유지 또는 확대할 수 있도록 생산되었거나 기존의 기기나 도구를 변경·개선하여 만든 도구나 물품 등을 말합니다. 상업적으로 출시된 것, 학생이나 교사의 요구에 의해서 제작된 것, 부모가 가정에서 만든 것까지 광범위하며, 기계적·전자적·비기계적 도구, 교수·학습 매체, 콘텐츠, 서비스가 모두 포함됩니다. 보조공학 서비스는 보조공학기기를 장애아동의 요구에 맞게 준비·선택하고, 적절한 사용을 위해 관리하고 지원하는 전반적인 서비스입니다.

  그러면 보조공학을 활용하면 장애아동에게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첫째, 장애아동의 교수·학습 환경과 내용을 다양화할 수 있습니다. 둘째, 장애아동의 사회·문화적 경험을 확대하고, 일상적인 삶의 기술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장애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들을 감소시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조공학을 통한 장애아동의 긍정적인 변화가 가족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조공학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특성과 요구, 환경 등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지원 보조공학, 의사소통 지원 보조공학, 컴퓨터 사용 보조공학, 여가생활 지원 보조공학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보조공학은 실생활과 관련된 신변자립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기기와 서비스를 말하며, 단추 끼우는 도구, 이동식 변기, 높낮이가 조절되는 세면대 등이 있습니다. 의사소통 지원 보조공학은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능력과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의사소통 판, 태블릿 PC, 음성 출력 지원 컴퓨터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 사용 지원 보조공학은 컴퓨터 사용의 접근성 및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대안적이 기기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발이나 입으로 움직이는 마우스, 터치스크린, 헤드마스터, 조이스틱, 확대 모니터 등이 포함됩니다. 이동 지원 보조공학은 장애아동의 이동을 지원하는 기기 및 서비스로, 보행기,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흰 지팡이, 안내견 등이 있습니다. 여가생활 지원을 위한 보조공학은 장애인용 스키, 산악용 휠체어, 핸드 바이크, 점자 카드 등이 있으며, 장애인이 이를 활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스포츠와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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