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의 특수교육은 장애 학생 개개인의 특별한 요구에 초점을 두고 분리된 교육체제에서 교육을 해왔으나 정상화를 지향하는 철학과 분리 교육의 결과에 대한 비판을 근거로 최근에는 통합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통합교육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자가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하고, 재학하고 있는 일반 학교의 장에게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유형·정도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조정, 보조 인력 지원, 학습 보조기기 지원, 교원연수 등에 관한 통합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규정함으로써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실행이 가능하도록 제도적 정비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 학교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교사가 방문하여 특수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고,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게도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치 유형
1. 일반학급 배치
1) 일반학급
일반학급은 모든 교육적 배치에서 제한이 최소화된 환경입니다. 이 배치는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것으로 규정되지 않은 학생은 일반학급에서 학교생활의 모두를 보내며 교사든 학생이든 어떤 직접적인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일반교사가 연수나 관련 서적을 통해 장애 학생과 관련된 지식이나 정보, 교수 방법 등을 직접 익혀 장애 학생을 지도합니다. 이 유형에서 학습하는 장애 학생은 대부분 특별한 서비스 없이 적절하게 기능을 할 수 있는 학생들입니다.
2) 자문 교사의 도움을 받는 일반학급
이 유형에서는 직접적으로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지 않고, 일반교사가 서비스를 받는 데 특수교사가 자문해 줍니다. 자문 교사는 학생의 교육적 요구, 행동 관리 프로그램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학급에서 수행되는 수업을 평가하거나 경영에 참여하지는 않습니다.
3) 전문가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는 일반학급
이 유형은 장애 학생이 각 학생의 요구에 따라 일반학급에서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에 약간의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위해서 전문가는 매일 짧은 시간 동안 학급을 방문하여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중증의 장애 학생을 위해서는 학교생활 내내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협력 교수 체제하에서의 일반학급
일반교사가 학급에 있는 모든 학생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필요하다면 장애 학생을 위해 상세화된 중재에 대해 특수교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운영하는 유형입니다.
5) 학습도움실이나 순회 서비스를 받는 특수학급
학생이 대부분의 시간을 일반학급에서 시간을 보내지만, 계획된 시간 동안 일반학급 외의 장소에서 장애 학생에게 필요한 특수교육 서비스가 제공되는 유형입니다.
2. 특수학급 배치
1) 시간제 특수학급
특수학급에서 대부분의 학교생활을 하고 매일 몇 시간씩 일반학급에서 공부합니다. 이 유형은 특수학급에서의 생활이 주가 되고, 장애아동이 확실히 성공할 수 있는 영역에서만 일반학급에 통합되도록 계획됩니다.
2) 전일제 특수학급
거의 모든 생활은 특수학급에서 하지만 통합이 가능한 시간에 또래들과 통합할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점심시간이나 조회 시간 혹은 사회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유형입니다. 반대로 비장애 학생이 특수학급의 활동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3. 특수학교
특수학교는 일반적으로 공립학교 체제에서 제공되는 배치 중에서 가장 제한적입니다. 특수학교에 배치되는 학생은 일반교육 프로그램에 통합되어 혜택을 볼 수 없다는 전제하에 배치되며 보통 중증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4. 가정 및 병원
일반적으로 영구적이지는 않지만, 지체 장애, 건강, 정서 혹은 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의 요구에 의해 선택되는 유형으로 한국에서는 순회 교육이나 병원 학교 운영, 화상 교육시스템으로 해당 학생들을 지도합니다.
차별화 수업
차별화 수업은 학습 요구가 다른 학생들이 같은 교육과정 내의 필수 개념과 핵심 기능을 획득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개별 학생들이 적절한 동기를 부여받고, 중요한 개념과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같은 활동에 중점 둔 다양한 난이도의 접근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해야 합니다. 다음의 절차는 차별화된 수업의 계획 과정은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모든 학습자의 활동에서 중심이 될 활동 조직자(개념, 기술, 원칙)을 선정합니다. 2단계, 학생과 평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3단계, 흥미,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핵심 기능을 사용하도록 동기화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합니다. 4단계, 활동의 난이도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합니다. 5단계, 구체화된 난이도에 따른 활동을 확인하고, 상황이나 학생의 수준 정도에 따라 교수적 수정을 실시합니다. 6단계, 학생의 요구와 과제를 고려하여 개별 학생의 과제 차원에 맞게 목표를 설정합니다.
보편적 학습설계
차별화 수업에서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보편적 학습설계입니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고려하고 일반교육과정을 따라갈 수 있도록 학습에서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유연한 교육과정이나 다양한 수업 방법, 적절한 평가를 통해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보편적 학습설계에서 교육 공학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이후 교육 공학 개요에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학급 또래 교수
교실에 있는 모든 학생이 또래 교수에 참여하며 또한 모든 학생이 튜터(도우미), 튜티(배우미)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러 연구에서 교사의 직접 교수보다 전 학급 또래 교수가 학생의 철자법이나 읽기, 수학 등 학업적인 측면과 더불어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효율적이라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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