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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 계획 일반적 수립 절차

by lulululalala 2022. 5.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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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별화교육 계획 카테고리의 첫 포스팅에서 언급했듯이 학기 시작 후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 계획이 작성되어야 하는데,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을 위한 과정을 생각하면 30일은 결코 긴 기간이 아닙니다. 오늘은 개별화교육 계획의 일반적 수립 절차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 절차는 개별화교육 계획의 목표 및 평가계획 단계, 교육내용 및 방법 설정과 실행 단계, 평가 단계로 나뉩니다. 

개별화교육 계획의 목표 및 평가 계획 단계

  개별화교육 계획의 목표 및 평가계획 단계는 아래의 과정을 거칩니다.

개별화교육 계획의 목표 및 평가 계획 단계 1. 학생의 교육적 요구 사정
2. 개별화교육 계획의 유형(교과 중심/생활 지원 중심) 결정
3.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 교과 및 영역 선정
4. 현재 학습 수행 수준 파악
5. 교육목표의 결정 및 구조화
6. 평가 계획 수립

1. 학생의 교육적 요구 사정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이 끝나면 가장 먼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생활 연령과 학년(군)에 적합한 생태학적 목록을 활용하여, 장애 유형, 특성, 흥미, 보호자의 요구, 생활 연령에 근거한 과제의 중요성이나 긴급성 등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사정해야 합니다. 교육적 사정이 끝나면 사정 결과와 학교 교육과정 간 일치하지 않는 부분을 분석하여 학생에게 필요한 교육적 요구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학교 교육과정이 학생의 교육 및 생활 지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2. 개별화교육 계획의 유형 결정

  학생의 교육적 요구 사정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에게 적합한 개별화교육 계획의 유형을 결정합니다. 학교 교육과정이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면, 개별화교육 계획은 '학교 교육과정에 준함' 등으로 간단히 기술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학교 교육과정이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되면,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선택형 교육과정(교과 중심 및 생활 지원 중심 교육과정)을 활용하여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 교과 및 영역 선정

  개별화교육 계획의 유형이 결정되면 수립 대상 교과나 생활 지원 영역을 선정합니다.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학생이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거나 적합화하여 참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학교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고 평가 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합니다. 하지만 교과에 관한 특별한 요구가 있거나 학교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힘든 경우에는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는 생활 지원 영역을 토대로 학생에게 필요한 우선적인 지원 영역을 선정하고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생활 지원 영역은 이전 포스팅의 선택형 교육과정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현재 학습 수행 수준 파악

  개별화교육 계획을 수립할 교과나 생활 지원 영역이 결정되면, 학생의 현재 학습 수행을 파악합니다. 현재 학습 수행 수준은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대한 현재 상태를 나타내며 교육 목표를 수립하는 근거입니다. 또한 학생의 발전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출발점이 되기 때문에, 교과목이나 생활 지원 영역과 관련한 학생의 요구나 현재 상태의 평가 결과를 출발점 행동으로 기재합니다. 

5. 교육 목표의 결정 및 구조화

  교육 목표는 학생이 도달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학습에서 발전 과정이 타당한가를 점검하는 근거가 됩니다. 보통 개별화교육 계획의 교육 목표는 1학기 단위로 설정되며, 필요한 경우에 각 교육 목표별로 하위 목표(월별 목표)를 설정하고 구조화합니다. 교육 목표를 결정할 때는 교육과정 분석이나 교육적 요구 사정 결과, 학생의 이전 학습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우선순위 선정 기준을 활용하여 교육목표를 결정해야 합니다.

6. 평가 계획 수립

  평가 계획은 교육 목표에 근거하여 학생이 학습하거나 도달해야 할 평가 준거나 초점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평가 계획은 학생의 학습 과정과 향상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평가 방법과 평가 초점을 포함합니다. (지난 포스팅의 선택형 교육과정-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참고) 평가 준거나 평가 초점은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지양하고, 교육 목표별로 타당한 내용으로 설정하고 적용하여야 합니다. 

교육내용 및 교육 방법 설정과 실행 단계

  앞서 여러 과정에 걸쳐 수립된 교육 목표와 평가 계획에 부합하도록 교육내용과 방법을 선택 또는 개발하여 수업을 구성하고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교육내용 및 교육 방법 설정과 실행 단계 7. 교육내용의 구성
8. 교육 방법 및 수업 활동의 구성, 수업 실행

7. 교육내용의 구성

  교육내용의 구성은 결정된 교육 목표와 이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 계획에 적합하도록 교육 내용을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동일한 교육목표를 지닌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내용으로 학습할 수도 있지만, 학생별로 특성이나 교육적 요구가 다를 수 있고, 교육적 경험의 종류나 내용도 다를 수 있으므로 학생별로 교육내용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선택형 개별화교육 계획 운영 형태별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교과 중심 개별화교육 계획의 경우, 교과 내 또는 교과 간 통합 운영할 때는 성취기준을 근거로 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하고, 교과서 중심으로 운영할 때는 교과서의 내용을 근거로 교육내용을 구성합니다. 생활 지원 중심 개별화교육 계획의 경우에는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선택하고, 학생의 현재 수준을 분석하여 교육내용을 구성합니다.

8. 교육 방법 및 수업 활동의 구성, 수업

  교육 방법 및 수업 활동의 구성은 학생이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교사가 수업 시간에 제공할 다양한 교육 활동을 선택하거나 개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학생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 참여 방식을 허용하고, 정보의 제시와 학생 반응의 다양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평가 단계

9. 과정 및 평가의 결과 기록

  개별화교육 계획 수립의 마지막 단계는 개별화교육 계획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평가 결과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때 학습 결과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보여준 다양한 오류 및 성공의 과정과 결과를 질적으로 기술하여야 합니다.

평가 단계 9. 과정 및 평가의 결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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