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연적 언어 중재는 일상생활에서 아동에게 의미 있는 의사소통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강화를 사용하는 것으로 전통적 언어 중재의 제한점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상황 예측 및 중재 시간 조절이 어렵고, 충분한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1993년에 카이저가 제안한 강화된 환경 중심 언어 중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화된 환경 중심 언어 중재
기존의 환경 중심 언어 중재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더 넓은 의미의 의사소통 능력 확장과 일반화를 위하여 개발되었으며, 아동의 언어를 촉진하기 위해 물리적인 환경을 조정하고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에 반응적으로 상호작용을 하여 기능적인 맥락에서 언어를 습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재 방법입니다. 환경 중심 언어 중재를 사용하되 의사소통의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환경을 조절하고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특정 의사소통 목표에 맞게 체계적으로 구조화된 중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강화된 환경 중심 언어 중재는 환경 중심 의사소통 중재 기법, 반응적 상호작용, 환경조절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화된 환경 중심 언어 중재 전략
강화된 환경 중심 언어 중재는 환경 중심 의사소통 중재 기법, 반응적 상호작용, 환경조절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환경 조절 전략
언어 촉진을 위한 물리적 상황을 제공하는 것으로, 아동에게 흥미 있는 활동 자료를 제공하거나 아동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을 만들거나 불충분한 자료를 제공하는 등 요청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거나 예측하지 못한 상황을 만드는 등 의사소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언어 학습을 위한 대화적 기초를 제공하는 요소로 공동 관심 형성하기, 차례 주고받기, 아동의 주도 따르기, 반응하기, 확장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전략 | 내용 |
공동 관심 형성 | 아동이 관심을 갖는 대상에 함께 관심을 갖거나 같은 활동에 참여함 |
아동 주도 따르기 | 아동을 관찰하고, 아동이 먼저 스스로 표현하도록 기다림 아동의 말이나 행동에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으로 반응함 |
긍정적 감정 표현(정서 일치) | 아동의 기분과 태도가 적절할 때 정서에 맞춰 반응함 |
상호적 주고받기 | 교대로 대화나 사물 |
반응 기다리기 | 아동이 반응할 수 있도록 3~5초 정도 기다림 |
시범 보이기 | 혼잣말 기법, 평행적 발화기법 등을 사용하여 시범을 보임 |
반응적 피드백 및 칭찬 | 아동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고개를 끄덕이거나, 칭찬의 말과 행동을 하면서 아동의 말과 행동을 인정함 |
목표 수준, 의도에 적절한 언어행동 제공 | 아동의 의도에 맞춰 반응할 때, 아동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보다 조금 더 길게 말하며, 적절할 행동을 함께 제공함(확장/확대, 분리 및 합성, 문장의 재구성) |
3. 환경중심 의사소통 중재 기법
환경중심 언어중재 전략으로는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봤듯이 아동 중심의 시범 기법, 요구-모델 기법, 시간 지연 기법, 우발 교수와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언어 사용을 촉진합니다.
먼저 아동에게 의사소통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하기 위해서 아동이 선호하는 활동이나 자료를 중심으로 환경 조절 전략에 따라 활동이나 놀이 상황을 계획합니다. 이때 아동의 발달 수준과 선호도, 능력에 적합하게 일과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활동 자료를 선택하고, 모든 일과 중에 기능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아동이 의사소통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전략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략 | 내용 | 예시 |
흥미 있는 자료 | 아동이 흥미를 보이는 자료를 활용함 | 교실에 아동이 좋아하는 장난감 배치하기 |
도움이 필요한 상황 | 아동이 자료를 조작하기 위해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 제시함 | 아동이 원하는 것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기 |
불충분한 자료 | 아동의 요구를 유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적은 수나 양의 자료를 제공함 | 활동에 필요한 물건을 부족하게 준비하기 |
중요 요소 빼기 | 아동에게 친숙한 과제를 완성하도록 하고, 중요한 요소를 뺀 뒤 완성하도록 함 | 퍼즐, 도형 맞추기 등의 자료에서 중요부부 빼놓기 |
선택 | 아동이 시작하도록 하기 위해 선택의 기회 제공 | 2가지 이상의 사물을 제시하고 고르게 하기 |
예측하지 못한 상황 | 비상적인 요소를 넣어서 아동의 상식에 어긋나는 상황 제시하기 | 요플레를 줄 때 포크 주기, 양말을 손에 끼우기 |
협력적 접근을 통한 교실 중심 언어 중재(ft.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장애아동의 발달과 변화는 일상과 분리되지 않은 자연스럽고 규칙적인 하루 일과 또는 교육과정 활동 안에서 이끌어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사소통을 위한 중재 역시 교실 내 활동을 중심으로 전체 일과 중에 아동의 개별적인 언어 목표를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교실 중심 언어 중재란?
교실 중심 언어중재는 특수교사와 치료교사가 팀을 이루어 대상 학생을 함께 진단 평가하고 공동의 언어중재 목표를 수립하여 교실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활동 속에서 언어중재 목표를 이해 협력 교수를 실행합니다. 이러한 중재는 아동의 학교생활에서 기능적인 언어 사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언어와 관련된 학업적인 목표도 포함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의사소통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교실 중심 언어 중재의 형태
교실 중심 언어중재는 언어중재팀이 일반학급 교사, 특수교사와 함께 가르치는 팀 접근형, 치료교육 교사가 아동을 1:1로 중재하는 개별지도 형태, 치료교육 교사가 일반학급 교사, 특수교사에게 자문하는 자문형이 있습니다.
3. 교실 중심 언어 중재 절차
교사교육 | 협력 훈련 및 언어 중 전략 훈련 | * 협력적 교실중심 언어중재 개관 소개 * 협력을 위한 의사소통방법, 협력절차, 역할에 대한 특수교사 및 치료교육교사 훈련 * 중재 개요 및 강화된 환경중심중재 전략 훈련실시 |
협력 진단 및 목표 수립 | 대상자의 의사소통 및 언어능력 진단 | * 현재 담임교사, 예전 담임교사, 치료교사, 부모와의 협력적 진단 실시 * 관찰, 면담, 검사 및 협의에 의한 진단 |
IEP 목표 수립 | * 언어 교과 영역과 언어 치료 교육의 목표가 통합된 개별화 교육 목표 수립 | |
협력교수 | 교실중심 언어중재 | * 협력 교수 준비 : 목표에 따른 활동 계획 수핍과 환경 구성 * 협력교수의 실행단계 * 협력교수의 평가 |
피드백 중재 | 평가 및 피드백 | * 교수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 * 협력적 교실중심 언어중재의 준비-실행-평가의 전 과정에 대한 상호 모니터링 및 피드백 제공 |
오늘은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학생에게 의사소통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반응을 촉구할 수 있도록 학생의 의사소통 환경을 조절하고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계속해서 장애학생 언어교육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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