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모델링과 대리적 조건 형성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우는데, 이것을 관찰학습이라고 합니다. 비디오 모델링도 이런 관찰학습으로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및 사회적 기술 학습에 효과가 있습니다
비디오 모델링이란?
비디오 모델링은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나 목표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비디오를 기반으로 행동의 예를 보여 주고 사회적 기술과 놀이 행동, 의사소통 기술 등을 가르칩니다. 비디오의 장점은 반복적으로 목표 행동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아동이 비슷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방법을 알게 될 때까지 행동을 관찰하고 반복할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
비디오 모델링은 모든 연령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어린 아동은 자기 인식이 안 되기 때문에 비디오 모델링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디오 모델링은 아동에게 위협적이지 않으며, 시각을 기반으로 사고하는 자폐성 장애의 특징과 잘 맞으며 중등도-중도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도 효과적입니다. 비디오 모델링 특징 비디오 모델링은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효과가 있으며 다양한 기술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심지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여 이동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형
비디오 모델링은 행동 목표를 보여주기 위한 몇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기본 모델링입니다. 제삼자인 모델이 아동을 위해 목표 행동을 보여주고 아동이 그 행동을 모델링합니다. 두 번째는 아동 스스로 비디오의 모델이 되어 영상을 촬영하고 목표 행동을 배웁니다. 세 번째는 일인칭 관점에서 비디오를 촬영하여 목표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새로운 경험을 소개할 때 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디오 프롬프트는 복잡한 행동을 세분화하여 점진적으로 목표 행동을 배울 수 있습니다. 비디오의 모델은 보통 아동의 능력보다 약간 향상된 능력이나 기술을 보여주는 모델이나, 자기 자신이 모델인 경우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특징
비디오 모델링은 다양한 기술에 적용이 가능하며, 영상을 볼 수 있는 모든 곳에서, 심지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여 이동하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사회적인 상황과 행동에 대한 이해도를 넓혀 목표 행동을 배우기를 기대하는 사회적 상황 이야기와 같은 다른 증거 기반 전략과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디오는 상황을 편집하고 단순화하기 때문에 주의 집중이 쉽고, 길이는 보통 1분 정도로 짧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목표 행동에 따라 시간이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상황은 똑같이 반복할 수 없지만, 비디오는 계속 반복하여 학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적용
비디오 모델링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 행동을 정의하는 것으로, 먼저 가르칠 대상의 행동이나 기술을 식별한 후 목표 행동을 정의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목표 행동에 대한 스크립트를 작성합니다. 어떻게 행동이나 기술이 시작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기록합니다. 세 번째 비디오에서 목표 행동을 수행할 모델을 선정합니다. 모델은 학생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일 수 있고 그룹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면 모델이 모델링할 기술을 수행할 수 있을 때까지 스크립트를 익힌 후 영상을 촬영합니다. 영상을 촬영한 후 비디오 편집 영상을 확인하면서 편집하여, 성인의 지시 및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합니다. 영상 시청 필요할 때마다, 특히 새로운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전에 영상을 시청하며 연습 학생이 모델을 모방하고 연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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