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있어 어느 한순간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 없지만, 그중에서 생애 초기에 해당하는 영유아 시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를 완성하는 시기로 더욱 중요합니다. 신체적 성장과 더불어 인지, 정서, 언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어느 한 영역의 손상되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다양한 발달 영역에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달 과정 중에 보이는 문제를 빠르게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적 조치를 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교육은 모든 영유아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 양육 방법, 교수과정, 양육기관에 관한 지원을 포함합니다. 특히 장애 영유아에게 실시되는 조기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하게 하고, 문제를 최소화하여 긍정적인 성장과 발달을 가능하게 합니다.
조기교육 대상자의 진단과 평가
장애 영유아의 발달 초기에 지원되는 조기교육은 장애를 예방하고 발달을 촉진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진단과 평가를 통해 장애 영유아의 특별한 요구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진단과 평가는 장애 영유아의 발견, 선별, 진단, 개별화 프로그램 계획,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별 및 진단 단계에서 사용하는 선별 도구와 진단 도구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선별 도구와 진단 도구는 정확해야 하며, 사용 절차가 간편해야 하고, 다양한 측면을 평가할 수 있도록 종합적이어야 하며 부모 참여를 보장해 주어야 합니다. 영유아의 연령과 평가받고자 하는 영역에 따라 적절한 선별 도구와 진단 도구를 선택하고, 한 가지 이상의 도구를 사용하여, 각 도구의 한계를 보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유아를 위한 선별 도구 | APGAR 척도, 조기 선별 목록표, 바텔 발달 선별검사, 발달 프로파일 Ⅱ, 바이랜드 적응 행동 검사, 한국 덴버 발달 선별검사, 유아용 발달 선별검사, ASQ 등 |
영유아를 위한 진단 도구 | 베일리 영아 발달검사 Ⅱ, 바텔 발달 목록-R, VMI 발달검사, 프로스틱 시지각 발달검사, 라이터 국제 언어 성취검사, 맥카시 아동 능력검사, 한국 웩슬러 유아용 지능검사, 우즈기스-헌트 심리 발달 순서, 피바디 그림 어휘검사 등 |
장애 영유아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경우 다양한 측면의 측정을 위해 여러 유형의 진단·평가 방법을 사용하여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진단과 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보통 검사, 관찰, 면담을 실시하여 진단합니다. 먼저 검사는 고도로 구조화된 과제들을 수행하게 하여 발달의 특정 측면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규준 참조 진단, 준거 참조 진단, 교육과정 중심 진단이 있습니다. 표준화된 절차에 의한 수행으로 또래와 비교가 가능하고 장애 진단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감각 및 운동기능 손상 영유아들을 위한 대안 절차를 허용하지 않고 수집된 정보들이 검사에 포함된 기술들로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관찰은 전문가나 부모가 자연적인 상황에서 영유아를 관찰하여 다양한 발달 영역에 대해 기록하여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검사 도구로 측정하기 어려운 기술들을 진단할 수 있고, 행동과 환경 간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으며,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 과정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수집된 자료 해석을 위한 지침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면담은 주로 부모나 가장 가까운 양육자에게 실시되며, 표준화된 도구나 점검표를 사용합니다. 면담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수집하거나 수집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하지만, 직접적인 행동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기록이 정확하지 않거나 부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검사, 관찰, 면담은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첫째, 모든 주요 발달 영역을 진단의 내용에 포함해야 합니다. 둘째, 진단 과정에 가족을 참여하게 해야 합니다. 셋째, 다양한 학문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야 합니다. 넷째, 자연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진단하여야 합니다.
조기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종류
일반적으로 가족 중심 프로그램, 기관 중심 프로그램, 혼합형 프로그램, 병원 또는 치료실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별됩니다. 가족 중심 프로그램은 가정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부모 등 주 양육자에 의해 개별화된 지원이 제공됩니다. 이때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정기적인 방문을 하여 교육 지원을 하며 양육자에게 적절한 지원과 보조를 요청하기도 합니다. 기관 중심 프로그램은 만 3세 이상의 유아들에게 가장 많이 적용되는 형태로, 기관에서 제공됩니다. 장애 영유아가 요구하는 모든 주요 영역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가들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지원을 위해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과 교사들이 팀을 구성하고 개별화 교육을 계획·적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기관 중심 프로그램 운영 방법입니다. 혼합형 프로그램은 가족 중심 프로그램과 기관 중심 프로그램 두 가지를 혼합하여 지원하는 것입니다. 병원 중심 및 치료실 중심 프로그램은 건강 관리가 필요한 영유아를 대상으로 의료적 지원을 중심으로 제공됩니다.
장애 예방과 조기교육
장애 영유아를 위해서는 장애 영유아의 현재 능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별화 교육 계획과 개별화 가족 지원 계획이 작성되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장애 유형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교재·교구 사용하고, 장애 영유아가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특수교육 > 특수교육 개요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애학생 전환교육 및 서비스 (0) | 2022.05.24 |
---|---|
특수교육 교육과정 (0) | 2022.05.21 |
특수교육공학 (0) | 2022.05.18 |
장애학생 통합교육 (0) | 2022.05.17 |
학습장애와 특수교육 (0) | 2022.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