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이도 그렇지만 대부분의 아이는 레고라는 놀이 도구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런데 레고를 중재 도구로 사용한 치료 기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바로 1990년대 중반 미국 소아 신경 심리학자 Daniel LeGoff에 의해 개발된 레고 테라피(Lego-based therapy)입니다. 처음에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들을 위해 개발되었지만, 이후에 의사소통 및 사회적 발달장애나 지연이 있는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레고 테라피는 집에 적합한 레고 부품만 있으면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며, 구글에서 '간단한 레고 조립'을 검색하면 다양한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레고 테라피 대상 및 소그룹 구성
레고 테라피는 일반적으로 만 4세에서 만 17세 정도의 연령을 대상으로 적용합니다. 비교적 비슷한 나이와 능력을 갖춘 2~4명의 아동이 집단을 구성하게 됩니다. 보통 목표 기술, 인지능력, 언어능력 등의 유사함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레고를 좋아하고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더욱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고 테라피에서 아동이 맡는 역할
가장 기본적인 형태의 레고 테라피에서 아이들은 그룹에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먼저 엔지니어(건축설계사)는 레고의 조립 설명서를 읽고 공급자와 건축업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엔지니어 역할을 맡은 아동은 먼저 공급자에게 해당 순서의 조립 작업을 위해 필요한 부품이 무엇인지 말이나 그림으로 요청합니다. 그리고 건축업자에게 부품을 조립하도록 지시합니다. 다음으로 공급자는 레고 부품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조립 순서에 맞는 레고 부품을 찾아 건축업자에게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건축업자(빌더)는 엔지니어가 제공한 지침에 따라 공급자에게 받은 부품을 올바른 위치에 조립하여 완성품을 만듭니다. 경우에 따라 감독자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감독자는 구성원이 해야 할 일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도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역할을 바꾸어가며 각 회기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특정 역할을 수행하기 어려운 아동이 있다면 일정 기간 동일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레고 테라피의 회기 진행 과정
레고 테라피는 인사하기, 규칙 소개하기, 역할 나누기, 레고 조립하기, 활동 과정과 결과물 사진 찍기, 강화물 제공하기, 정리하기 순서로 진행됩니다. 이 회기 순서 중 설명이 필요한 규칙 소개하기와 레고 조립하기를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1. 규칙 소개하기
놀이 진행과 관련하여 성인이 지켜야 할 규칙을 소집단 내 아동들에게 안내합니다. 이때 시각적인 방법을 함께 사용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를 도울 수 있습니다.
2. 레고 조립하기
순서 | 활동 안내 |
1 | 먼저 엔지니어가 될 사람을 선택합니다. 엔지니어가 레고 프로젝트의 사용 설명서를 가지며, 이 설명서는 공급자와 건축업자가 볼 수 없습니다. 즉, 엔지니어 역할을 맡은 사람이 의사소통 기술을 활용하여 필요한 부품과 조합 방법을 다른 구성원에게 설명해야 합니다. |
2 | 엔지니어가 공급자와 건축업자에게 지침을 제공합니다. |
3 | 먼저 엔지니어가 공급자에게 조립 과정의 단계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부품이 무엇인지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크기, 모양, 색상, 조각 수 등이 포함됩니다. |
4 | 공급자 역할을 맡은 사람은 엔지니어의 말을 듣고 해당하는 부품을 찾습니다. 부품을 찾은 뒤, 엔지니어에게 레고 부품을 보여주고 정확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 | 5-1) 공급자가 올바른 부품을 찾았으면, 건축업자에게 부품을 전달합니다. 5-2) 틀린 부품이라면, 엔지니어에게 추가 정보를 요청하여 설명을 듣고 올바른 부품을 찾습니다. |
6 | 건축업자는 건축을 위해 엔지니어가 제공한 지침을 듣고, 조립 작업을 수행합니다. 건축업자는 엔지니어와 협력하여 지침을 듣고 조립한 것이 설명서와 동일한지 확인합니다. |
7 | - 바르게 조립했을 때는 다시 1번으로 돌아가 다음 단계의 조립 작업을 수행합니다. - 틀리게 조립했을 때는 엔지니어의 추가 설명을 듣고 다시 조립합니다. |
8 | 하위 조립 단계를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레고 프로젝트를 완성합니다. |
레고 테라피의 이점
레고 테라피는 그룹 내의 모든 사람이 정해진 역할을 맡아 수행하는 고도로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하며,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레고를 놀이 도구로 한 소그룹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의 양이 증가하고, 질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 기술, 차례 주고받기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술을 연습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
2. 각자 역할을 맡아 활동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작업에 대해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게 되고,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개념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역할에 대한 특별한 규칙을 배우고, 역할을 수행하면서 서로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3. 활동을 수행하면서 언어 및 소근육 운동 기술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처음에도 말했듯, 5살 제 딸도 레고를 아주 좋아합니다. 이렇게 아이들이 사랑하는 매력적인 도구를 사용하여 중재 활동에 대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5. 사회적 상황에서 자신의 기술을 보여줄 수 있도록 하여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6. 레고를 조립하면서 작은 실수나 움직임으로 부서지거나 잘못 조립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수정해 나가면서 실패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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