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특수교육대상자의 전환교육은 일생(영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에 걸쳐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지만, 여기서는 중·고등학교에서의 전환교육에 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자가 고등학교나 전공과를 졸업하면 어떤 생활을 하게 될까요? 비장애 학생과 다를 바 없지만, 비율에 있어서 차이를 보입니다. 2021학년도 특수교육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2월 특수교육대상자 고등학교 과정 졸업생 6,827명의 전체 진학률은 54.5%이며, 전공과에 진학한 학생은 2,437명, 전문대학에 진학한 학생은 470명, 대학교에 진학한 학생은 813명입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았을 때 특수학교에서 진학한 대부분의 학생(94%가량)은 전공과 진학생이었고, 특수학급의 학생도 70% 이상 전공과에 진학한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률 현황을 살펴보면, 고등학교 졸업생은 특수학교 7%, 특수학급 33.8%, 일반학급 13.2%로 확인되며, 전공과는 특수학교 43.0%, 특수학급 82.5%로 확인됩니다. 전체 비율로 따지면 40% 정도의 학생은 진학도 취업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진학이나 취업하더라도 많은 학생이 적응하지 못하거나 적응하는 데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지역사회의 한 일원으로서 대부분의 장애 성인들은 고등학교 또는 전공과 졸업 후 성인의 삶으로 전환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환교육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마치고 지역사회 및 성인 사회의 생활에 적응하는 과정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교육을 말합니다. 그리고 중등 이후의 교육, 직업교육, 취업(지원 고용 포함), 평생교육, 성인 서비스, 자립 생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는데 필요한 기술이나 기능을 가르치는 결과 중심 교육이어야 하며, 반드시 학생 개개인의 요구나 기호, 취미를 반영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장애 학생의 일상생활 기능과 직업 기능 평가가 포함됩니다.
정의
한국에서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전환교육을 학교에서 사회 등으로 이동하는 교육지원 대상자에게 전문 인력 간의 협력 체계에 의해 제공되는 진로교 육, 직업재활 교육, 자립생활 훈련 등의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환교육의 지원과 관련하여 중학교 과정 이상의 교육기관은 교육지원 대상자의 특성 및 요구에 따른 전환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직업평가, 직업교육, 고용지원 등의 직업재활 교육 및 일상생활 적응훈련, 사회 적응훈련 등의 자립생활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한 시설 및 설비를 마련하게 하였으며, 효과적인 전환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성하도록 하였습니다.
전환교육 및 서비스의 전환 모델
1. Will의 다리 모델
1984년 미국 특수교육 및 재활서비스국의 Madeleine Will은 고등학교와 환경들과의 '다리' 또는 연결을 강조하는 학교에서 고용으로의 전환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Will의 모델은 고용에 초점을 둔 것으로, 고용으로의 전환에 있어서 3개의 전환 서비스를 다리로 개념화한 것입니다.
고등학교 | 특수 서비스 미제공 | 고용 |
시간 제한적인 서비스 | ||
지속적인 서비스 |
2. Halpern의 지역사회 적응 모델
Halpern은 '질적인 삶'에 있어 고용이 절대적인 요인이 아니며, 거주환경 및 대인관계도 고려해야 하며, 지역사회 적응이 전환 서비스가 추구해야 할 더 높은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래서 3개의 '기둥'으로 받쳐진 지역사회 적응에 초점을 둔 모델을 제시하였습니다.
고등학교 | ||
일반 서비스 | 시간 제한적인 서비스 | 지속적인 서비스 |
지역사회 적응 | ||
거주환경 | 고용 | 대인관계 기술 |
3. Clark의 종합적 전환교육 프로그램
Clark는 개인이 발달 단계마다 여러 번 전환을 경험하며, 각 전환 시점에서 성공적인 전환을 해야 이후 단계에서 성공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종합적 전환교육에서는 삶의 요구에 성공적으로 대체하는 데 중요한 9가지 지식 및 기술 영역, 단계별 기준이 되는 성과와 진출 시기가 있고, 단계별 전환을 위한 교육과 서비스는 학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들이 제공합니다.
9가지 기술 영역 |
의사소통 및 학업 수행 능력 독립적·상호의존적 일상생활 기술 자기결정 기술 대인관계 기술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기술 통합지역 사회참여 기술 고용 기술 건강과 체력 관련 기술 고등학교 이후 교육과 훈련 기술 |
4. Kohler의 전환 프로그램 분류
Kohler의 전환교육 모델은 여러 가지 전환 프로그램 프로젝트들을 분석하여 교육은 무엇인가라는 관점에서 분석한 것으로, 전환교육 및 서비스 프로그램을 5개 영역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 다섯 가지 영역은 전환 중심 교육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하는 과제로서 아래와 같습니다.
전환 프로그램 분류의 주요 영역 및 하위영역 | |
학생 중심 계획 | - 개별화 교육계획 개발 - 학생 참여 - 계획 전략 |
학생개발 | - 생활 기술 교수 - 직업기술 교수 - 진로 및 직업 교과과정 - 구조화된 경험 - 평가 - 지원 서비스 |
부모/가족 참여 | - 부모/가족 참여 - 부모/가족 역량 강화 - 부모/가족 훈련 |
각 기관 간의 협동 | - 협동적인 구조 - 협력적인 서비스 전달 |
프로그램 구조 및 속성 | - 프로그램 철학 - 프로그램 정책 - 전략적 계획 - 프로그램 평가 - 자원 배분 - 인적자원 개발 |
학교의 역할
학교는 장애 학생이 졸업 후 지역 사회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 및 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1. 자기 결정 기술
자기결정 기술은 학교에서 성인의 삶으로 이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장애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에게 자기 결정 기술을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 결정 기술에는 선택하기, 결정하기, 목표 설정하기, 자기 인식하기, 독립성, 문제 해결 등의 구성요소가 있는데,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선택하기와 결정하기는 특히 중요합니다.
2. 일상생활 기술
일상생활 기술이란 개인이 살아가면서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음식 만들기, 필요한 물건 사기, 화장실 이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과 같은 기술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보통 일상생활 기술은 모델링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지만, 일부 장애학생들은 상황에 맞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학교에서 이와 관련한 지도를 실시해야 합니다. 일상생활 기술 교육은 학생들이 배운 일상생활 기술을 완전히 습득하고 일반화할 수 있도록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취업 준비
도입 부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장애 학생 역시 고등학교 졸업 이후, 고등 교육기관(전공과, 전문대학, 대학교 등)으로 진학하거나 취업합니다. 보통 특수학급이나 특수학교의 경우, 일반 교과 수업 외에 진로교육과 지역사회훈련 프로그램, 현장 경험, 진로·직업 중점학교 선정 및 직업 교과 다양화 등을 통해 장애 학생의 취업 준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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