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과 평가는 교육 과정상의 중요한 요소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교육적 결정을 내리거나 교육 내용을 풍부하게 만드는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진단 및 평가의 기본 개념
진단과 평가에 있어 검사, 사정, 평가 등 여러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 이 용어들이 똑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정이나 평가는 단순히 검사 이상의 의미를 가지므로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가면 좋습니다.
개념 | 의미 | 예 |
검사 | 표준화된 심리검사 도구에 의해 집단 또는 개인의 하나 혹은 그 이상의 특성을 양적으로 밝힘. | 지능 검사 결과, IQ가 50으로 나타남. |
사정 | 검사에 의한 양적 기술의 신뢰성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질적인 특성을 파악함. | IQ가 50이지만 검사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하지 않는 것으로 관찰됨 |
평가 | 검사 및 사정에 대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며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아동의 인지적 강점과 약점,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음. | 지능 검사 결과, 언어성 검사 점수에 비해 동작성 검사 점수가 크게 나타나므로, 시각-운동 과제 처리능력이 청각-음성 처리능력보다 우수한 것으로 파악됨. 학습 시 시각이나 조작 활동을 활용하면 더욱더 효과적임. |
진단 및 평가의 목적
진단 및 평가는 단순히 장애아동을 확인하거나,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선별
선별은 아동의 장애를 최초로 확인하는 것으로, 발달상 다양한 문제를 가질 위험이 있는 고위험 아동을 대상으로 시행됩니다. 선별 과정을 통해 전문적인 평가를 받아야 하거나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확인하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준비도 검사, 성취도 검사, 준거 참조 검사, 관찰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2. 교육 프로그램 및 전략의 결정과 평가
진단 및 평가는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략을 결정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평가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활용하여 일반교육 교사에게 특수아동을 지도하는 방법과 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현재 사용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전략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요구 영역에 따른 사정, 준거 참조 검사, 오류 분석, 교육과정 중심 사정, 포트폴리오 등이 사용됩니다.
3. 현재 수행 수준과 교육적 요구 결정
학생 개인의 성취 수준과 학문적, 사회적 기술 등을 평가하여 현재 제공받고 있는 프로그램이 학생의 요구에 적절한지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학업 기능 검사, 준거 참조 검사, 관찰, 교육과정 중심 사정 등이 활용되며, 이 과정을 통해 학생의 강점과 약점, 학생에게 요구되는 지원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학생에게 적절한 교수 전략 및 지원이 결정됩니다.
4.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분류 및 배치
진단 및 평가의 대상이 되는 아동이 특수교육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받을 자격이 있는가를 결정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아동을 장애 또는 특별한 요구가 있는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하고 교육적인 문제를 지닌 아동을 확인하고 전문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므로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 및 배치할 때는 지능, 성취도, 적응행동, 광찰, 규준 참조 검사 등이 활용됩니다.
5. 개별화교육 계획 작성 및 평가
진단·평가 자료는 개별화교육 계획 작성 시 학생의 현재 성취 수준에 관한 내용을 문서화하고, 제공되어야 할 특수교육과 관련서비스를 확인하며, 장단기 목표 설정, 설정된 목표 달성에 대한 평가, 학생의 발달에 대한 기록 등에 활용됩니다. 이때, 준거 참고 검사, 규준 참조 검사, 관찰, 포트폴리오 등을 사용합니다.
평가의 분류
아동이 가진 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진단 몇 평가는 한 가지 방법으로 실시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여러 가지 평가를 함께 사용합니다. 한 가지 방법만 실시할 때보다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각종 검사 결과를 서로 보완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1. 형식적 평가와 비형식적 평가
형식적 평가는 실시 요강, 채점 방법, 결과 해석 절차에 특별히 정해진 지침이 있는 평가로, K-WISC를 포함한 지능검사들이 대표적입니다. 반면 비형식적 평가는 형식적 평가에 비해 덜 구조화된 방법으로, 주로 현재 성취 수준, 발달 상황,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대표적으로 심리 교육 프로파일이 있는데 모방, 지각, 동작성, 지시 따르기 등 7가지 영역을 평가합니다.
2. 최대 수행 검사와 전형적 수행 검사
최대 수행 검사는 정해진 시간 내에 특정 검사에서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하는 검사로, 피검사자 능력의 상한선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지능 검사와 심리 운동 영역의 검사가 대부분 여기에 해당합니다. 전형적 수행 검사는 개인의 대표적이고 습관적인 행동을 측정하려는 검사로, 성격이나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의 검사가 해당합니다.
3. 역량 검사와 속도 검사
역량 검사는 개인의 기능이나 능력의 정확한 범위를 측정하기 위해 대부분 시간제한 없이 사용됩니다. 얼마나 많이 알고, 얼마나 많은 것을 할 수 있는지가 초점이 되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면 속도 검사는 정해진 시간 안에 피검사자가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하는 검사로, 난이도가 유사한 문항을 활용하여 시행됩니다.
4. 규준 참조 검사와 준거 참조 검사
규준 참조 검사는 개인의 점수를 특정 비교집단의 수행 점수와 비교하여 해석하게 됩니다. 보통 실시되는 상대평가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반대로 준거 참조 검사는 피검사자의 수행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검사 문항에 제시된 수행을 할 수 있는지 판단합니다.
5. 표준화 검사와 교사 제작 검사
표준화 검사는 검사 제작자들이 다양한 범위의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수업 방법에 대한 평가, 연구, 배치 및 선발을 목적으로 제작한 것으로, 신뢰도와 타당도에 대한 검증이 되어 있는 검사입니다. 교사 제작 검사는 교사가 성적 부여, 사전 검사, 형성평가 등을 위해 직접 제작한 검사를 말합니다.
평가 방법
평가할 때는 관찰, 면접,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질문지, 서열법, 교육과정 중심 평가, 작업표본 분석, 과제 분석, 오류 분석 등 상황이나 대상자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진단과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부분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진단과 평가에 활용되는 검사도구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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