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특수교육 개요 정리

특수교육 대상자 진단 평가 도구

by lulululalala 2022. 5. 29.
반응형

다양한 진단 및 평가 도구가 특수 교육에서 사용됩니다. 검사 도구는 아동의 장애 영역, 필요한 정보의 수준이나 유형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발달검사에 관련한 내용은 조기교육과 관련된 포스팅에서 언급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능 검사

지능검사에는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Ⅳ(K-WISC-Ⅳ),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Ⅳ(K-WPPSI-Ⅳ),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검사,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 Ⅱ(K-ABC-Ⅱ), 종합 인지기능 진단검사(K-CAS)가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1.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Ⅳ(K-WISC-Ⅳ)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의 대상은 만 6~16세 11개월의 아동으로 교육, 치료, 연구를 위한 지능 측정 및 특별한 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발견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최고 점수는 160, 최하 점수는 40으로 표준 편차는 15입니다. 10여 개의 검사를 통해 언어이해, 지각 추론, 작업기억, 처리 속도를 확인합니다.

분야 문제 유형
언어이해 공통성, 어휘, 상식
지각 추론 토막 짜기, 행렬 추론, 퍼즐
작업기억 숫자 외우기, 산수 문제
처리 속도 동형착지, 기호 쓰기, 타 영역 문제 풀이시간

2. 한국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Ⅳ(K-WPPSI-Ⅳ)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 검사는 만 2세 6개월~7세 7개월 사이 유아의 인지능력을 임상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된 개인 지능검사입니다. 목적은 한국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와 동일하며, 15개의 소검사와 5가지 기본지표, 4가지 추가 지표로 구성됩니다. 15가지 소검사는 토막 짜기, 상식, 행렬 추리, 동형 찾기, 그림 기억, 공통성, 공통 그림 찾기, 선택하기, 위치 찾기, 모양 맞추기, 어휘, 동물 짝짓기, 이해, 수용 어휘, 그림 명명입니다.

3. 인물화에 의한 간편 지능 검사

언어, 인지능력이 부족한 3세~12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검사 소요 시간이 짧고 간편하며, 검사자가 전문가가 아니어도 됩니다. 아동이 그림을 두 장 그리는데, 한 장은 남자의 전체 모습, 다른 한 장에는 여자의 전체 모습을 그립니다. 그리고 그림에서 모호한 부분이 있다면 그림을 다 그린 후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해당 부분을 그림에 기재해 둡니다. 남자척도(60문항), 여자척도(60문항)로 한 항목을 통과할 때마다 원점수를 1점씩 부여하며, 이 원점수를 활용하여 채점 기준표에서 바로 지능을 산출할 수 있습니다.

4. 카우프만 아동용 지능검사Ⅱ(K-ABC-Ⅱ)

순차처리, 동시처리, 학습력, 추리력, 결정성 지적 능력(지식)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로 3세~18세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피검사자의 인지적 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척도 하위 검사
순차처리 수 회생, 단어배열, 손동작
동시처리 블록 세기, 관계 유추, 얼굴 기억, 형태 추리, 빠른 길 찾기, 이야기 완성, 감각형, 그림통합
학습력 이름 기억, 암호 해독, 이름 기억-지연, 암호해독-지연
추리력 형태 추리, 이야기 완성
지식 표현어휘, 수수께끼, 언어 지식

5. 종합인지기능 진단검사(K-CAS)

신경심리학에 기초를 두고 상위인지 과정인 계획기능과 주의집중, 순차처리, 동시처리에 대한 측정을 포함합니다. 5세~12세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장애아동이나 영재 아동의 판별 및 학습에 있어서 강점과 약점 진단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검사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척도 하위 검사
계획기능 숫자 짝짓기, 부호 쓰기, 순서 잇기
주의집중 표현주의력, 숫자 찾기, 수용주의력
순차처리 단어 계열, 문장 반복, 말하기 속도, 문장 이해
동시처리 도형 유추, 언어 공간 관계, 도형 기억

지각 및 운동능력 검사

1. 지각-운동 발달 진단검사

3세~11세(최적 연령은 4세~8세)를 대상으로 시지각, 운동 및 지각-운동 통합 능력 발달에 대해 진단하고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척도 하위 검사
지각검사
(27문항)
도형, 도형의 분석, 도형의 종합
주의집중
(32문항)
선 긋기, 점 찍기

2. 한국판 오세레츠키 운동능력 검사

운동의 양적 측정과 더불어 협응, 속도, 자발 동작, 단일 동작 수행 능력을 측정하며, 4세~1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장애아동의 운동능력을 측정하고, 교육적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 정적 협응 검사(10문항), 손동작 협응 검사(10문항), 일반 동작 협응 검사(10문항), 운동 속도 검사(10문항), 동시적 자발 동작 검사(10문항), 단일 동작 수행 능력 검사(10문항)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성 및 적응행동 검사

1. 사회성숙도 검사
미국에서 개발한 바인드 사회 성숙 척도를 한국의 실정에 맞게 개발 및 표준화한 검사 도구로 0세~만 30세까지를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검사지를 사용하여 피검사자를 잘 아는 사람과의 면접을 통해 실시하며, 이 검사를 통해 개인의 성장, 변화, 개인차 등을 측정하고, 생활 지도와 훈련과 관련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지적장애 판별 준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영역 문항 내용(문항 수)
자조(40) 자조 일반(15) 이동의 예비적 단계(5)
조작 능력(4)
대소변(2)
이동 능력(1)
자기관리 능력(1)
의사소통 능력(1)
자조 식사(12) 음료(3)
식사 도구 사용(4)
통제력과 판별력의 유무(4)
전반적인 종합력 표현(1)
자조용의(13) 옷 입고 벗기(6)
씻고 닦기(5)
몸단장(2)
이동(10) 기어 다니는 능력부터 혼자 다닐 수 있는 능력
작업(22) 단순한 놀이부터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에 이르는 능력
의사소통(15) 동작, 음성, 문자 등을 매체로 한 수용과 표현
자기관리(14) 독립심과 책임감(금전의 이용, 구매, 경제적 자립 준비와 지원, 기타 책임 있고 분별력 있는 행동 등)
사회화(17) 사회적 활동, 사회적 책임, 현실적 사고

2. 한국판 적응행동 검사(K-SIB-R)

한국판 적응행동 검사는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에서의 독립 및 적응기능을 측정하며, 11개월~17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합니다. 문제행동의 출현 여부를 반영하는 부분과 독립성을 측정하는 4개 범주 아래 14개 하위 영역에서의 수행 및 기능을 평가하고, 검사 결과는 지적장애 아동의 판별, 개별화교육 계획 및 개별화전환 계획 등의 목표 설정, 교육적 요구에 대한 정보 제공 등에 활용됩니다.

영역 검사명 하위 척도
독립적
운동능력
운동 기술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기술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이해
언어 표현
개인 생활 기술 식사와 음식 준비
신변 처리
옷 입기
개인위생
가사/적응행동
지역사회 생활 기술 시간 이해 및 엄수
경제생활
작업 기술
이동 기술
문제행동 내적 부적응행동 자신을 해치는 행동
특이하고 반복적인 습관
위축된 행동이나 부주의한 행동
외적 부적응행동 타인을 해치는 행동
물건을 파괴하는 행동
방해하는 행동
반사회적 부적응행동 사회적으로 공격적인 행동
비협조적인 행동

3. 지역사회 적응검사(CISA-2)

지적장애인과 자폐성 장애인을 포함한 발달장애인이 지역사회에 통합되는데 필수적인 기술들을 검사하고, 일련의 교육과정 체계(CISC-2)를 갖추고 있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있어 체계적인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영역 요인(문항 수) 측정 내용
기본생활
(개인의 자조기술을 비롯한 개인 생활, 가정생활, 지역사회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생활 기술)
기초개념(17) * 색 변별, 방향 인지, 모양·공간·형태 변별, 수 개념, 언어능력(어휘력, 상위어 개념, 구문 이해)
* 개인 생활과 지역사회 적응에 필요한 매우 기초적인 지식
기능적 기호와 표지(16) * 교통 관련 표지, 생활 관련 표지, 안전 관련 표지, 지역사회 상징기호, 학교, 공공기관
* 지역사회 및 공공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기능적인 신호와 표지를 인식하는 능력
가정 관리(16) * 식품 관리, 식사 준비, 의복 관리, 가정 관리, 세제 사용
* 독립적인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술의 습득 정도
건강과 안전(17) * 자조기술, 응급처치, 안전사고 예방, 안전사고 대처
*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개인의 건강 관리와 안전 관리 능력
사회자립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역사회 서비스(17) * 공공 서비스, 은행 이용, 대중교통 이용
* 지역사회가 이용 편의를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 활용 기술
시간과 측정(16) * 디지털 시간 변별, 아날로그 시간 변별, 시간 활용 능력, 달력 사용, 측정 능력
금전 관리(15) * 화폐 조합, 화폐 활용, 구매 기술, 급여 관리
* 돈을 인식하고 조합하고 활용하는 능력
통신 서비스(16) * 컴퓨터 활용, 인터넷 활용, 전화 사용 능력, 스마트폰 활용
* 스마트폰과 같은 통신 서비스 활용 능력
직업생활
(직업생활을 준비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직업 기능(15) * 도구 명과 쓰임새, 직업 인식, 직업 태도
* 직업생활을 준비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
대인관계와 예절(16) * 인사하기, 의사소통, 대인관계, 이성 관계, 공중예절
* 원만한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술

반응형

댓글